본문 바로가기
지식, 잡식

4차 산업혁명 이후 전문직의 미래는?

by eau de vie 2022. 6. 2.
반응형

우리는 4차 산업혁명이 진행 중이고 머지않아 우리 삶을 송두리째 바꿔놓을 '혁명'일 것임을 어렴풋이 나마 알고 있다.
우리는 산업혁명이 어떤 변화를 가져왔는지에 대해서는 잘 안다.
그 이유는 산업혁명은 이미 이루어졌고 혁명 이후 어떻게 바뀌었는지를 배우고 경험하였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4차 산업혁명에 대해서 우리는 어느 정도까지 알고 있고 예측하고 있을까?
4차 산업혁명은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한 산업혁명으로 인류의 삶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 가까운 예로, 자율주행 자동차를 들 수 있다. 머지않아 미래에는 사람이 운전을 스스로 하고 다녔다는 것조차 역사의 한 페이지를 장식하는 날이 올지도 모른다.
그렇다면 과연 영원히 대체될 수 없을 것 같은 전문직은 미래에 어떤 모습으로 사회에서 역할을 하고 있을 것인가?
'4차 산업혁명 시대, 전문직의 미래'라는 책을 읽다가 영감을 받은 내용이 있어서 요약 및 내 생각을 적어본다.
미래에 전문가는 어떤 식으로 우리 삶에 녹아들어 있을까?

미래 전문가 역할의 부재를 대신할 12가지 역할
1) 장인(craftspeople)
: 아무리 유능한 기계로도 대체될 수 없는 숙련된 개인. 해당 업무에서 최고인 인간은 복제될 수 없다.
2) 조수(assistants)
: 자신이 속한 특정 전문직 분야의 지식과 기술을 갖추지만 전문가는 아닌 사람으로, 장인을 도와주는 사람.
ex) 병원의 전문의 수련의, 법무법인의 수습 변호사, 세무 및 감사 분야의 관리자
3) 준전문가(para-professionals)
: 완전히 새로운 전문직 종사자 계층
: 현재 전문가가 하는 일을 미래에 수행할 사람으로, 표준화된 절차와 자동화된 시스템의 도움을 받아 오늘날 최고 수준의 전문가가 보여주는 퍼포먼스를 미래에 보여줄 사람
4) 공감자(empathizers)
: ex) 환자와 고객에게 나쁜 소식을 전할 때는 조심스러운 태도를 취하고 좋은 소식을 전할 때는 그에 맞는 태도를 취하며 말하는 기법
: 현명하고 이해심이 많아서 특정 분야에 얽매이지 않고 개인에게 공감해주는 역할, 전문가의 서비스를 잘게 분해하면 '공감' 항목이 튀어나오는데 이 역할 항목 자체가 또 다른 분야가 되는 셈.
5) 연구개발자( R&D workers)
: 전문가의 깊이 있는 지식을 미래 사회에 맞게 실용적으로 사회에서 사용 가능하도록 지식을 전달하는 새로운 방식을 예측하고 개발하는 사람
6) 지식 공학자(knowledge engineers)
: 현재 전통적 의미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 훈련받는 사람
: 아마도 이들은 미래에 다가올 전문 지식의 온라인 시장으로의 확장과 관련하여, 자신들이 배운 전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해당 분야의 온라인 서비스를 설계하는 작업에 특화될 것
: 오늘날의 전문가는 개별 고객들의 니즈에 맞게 대응하는 것과는 달리, 지식공학은 보다 보편적인 해결 지침서를 제공한다.
7) 공정 분석가(process analysts)
: 전문가 업무를 분석하고 이 업무들을 각각의 관리 가능한 단위로 나누어, 각각에 맞는 가장 효율적인 작업 방식을 찾는 사람
8) 조정자(moderators)
: 현재의 전문가가 하던 일의 모든 프로세스를 잘게 쪼개어 각각에 맞는 사람들이 일하게 된다고 가정할 시에, 그 각각의 역할이 적절하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관리 감독하는 사람.
9) 설계자(designers)
: 온라인으로 보다 실용적으로 전문성을 공급하는 시스템이 구축된 미래에서, 그 시스템을 구상하고 설계하는 사람.
10) 시스템 공급자(system provider)
: 전문 서비스를 온라인으로 전달하는 사람
: ex) 선량한 의도로 타인을 도우려는 개인, 자체 개발 온라인 플랫폼 채널 구독 등의 방식으로 수익 창출이 목적인 사업가
11) 데이터 과학자(data scientists)
: 대량의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추세, 인과관계 등을 통찰하는 사람
: 통찰력뿐만 아니라 해당 분야와 관련된 전문 영역에 대한 경험과 이해가 필요
12) 시스템 공학자(system engineers)
: 실용적인 전문성을 생성해낼 수 있는 기계(인공지능 시스템, 빅데이터 시스템 등)를 개발하는 사람.

반응형

댓글